본문 바로가기
투자/각종정보

신용점수 빨리 올리는 방법 6가지

by 유리짱 2023. 3. 9.

대출을 받아야하는데 점수가 안좋아 걱정인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아래와 같은 소비습관을 들인다면 점수가 꼭 올라갈 것입니다. 카드론, 현금서비스는 받지말기, 체크카드를 많이 사용하기 등 신용점수 빨리 올리는 방법 6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신용점수는 마이스 또는 올크레딧에서 조회할 수 있다

 

목차

    신용점수 빨리 올리는 방법 6가지

     

    1. 소득증명, 통신요금, 국민연금의 납부 실적을 제출하자

    평상시에 내가 납부를 하고 있는 통신요금, 국민연금, 전기요금, 수도요금, 도시가스 등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이나 다른 대출을 받으면 자동으로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는 반면에 이런 납부 실적은 직접 신청해야 올릴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사인  NICE 마이크레딧, KCB 올크레딧에서 점수를 조회할 수 있지만,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나 토스어플을 사용해 점수를 높일 문서를 제출하는 방법이 더 간단합니다. 단, 문서는 12개월 넘게 낸 내역이어야 조회가 가능가 가능하며, 알뜰폰 통신사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2. 카드론, 현금서비스는 받지말자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피해야하는데요. 신용평가사가 '이 사람의 자금이 넉넉하지 않구나' 라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웬만하면 받지 않는게 좋지만,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한번에 많은 금액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적은 금액을 자주 이용하게 되면 돌려막기한다고 카드사에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소액의 금액을 현금서비스 받는 것보다는 마이너스통장에서 꺼내쓰는 게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더 도움이됩니다. 연체는 소액이라도 절대 하지 말아야합니다. 

     

    3. 신용카드 한도액은 최대한 늘려놓자

    신용평가사마다 신용점수의 차이가 있다

     

    신용카드 한도액은 최대한 늘릴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해서 늘려놓는게 좋습니다. 신용카드 한도가 적어 한도를 꽉 채워 사용하게 되면 신용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도를 줄이고 그 한도를 모두 꽉 채워쓰는 것보단, 카드사가 내게 제공할 수 있는 최대 한도액으로 설정해 놓은 다음 그 한도액의 30~50%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더불어 오래된 신용카드가 있다면 버리지 않는 게 좋습니다. 오래시간 쌓아놓은 실적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오래된 카드보다는 신규로 발급 받은 것을 없애는 걸 추천드립니다.

     

    4. 체크카드 사용도 많이 하자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하거나 6개월~12개월 동안 꾸준히 사용할 경우 적게는 4점에서 많게는 40점까지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마이크레딧에서는 체크카드를 월 30만 원 이상 6개월간 사용할 시 최대 40점을 부과합니다. 체크카드 실적은 신용조회사가 금융사 등으로부터 통보받기 때문에 별도로 실적을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의할 점은 소득공제를 더 많이 받기 위해 1~10월에는 신용카드를 쓰고 11~12월에 체크카드를 몰아 쓰면 소비습관이 안정되지 못한다고 판단하니 조심해야합니다. 

     

     

     

    5. 대출이 여러건이라면 오래된 대출부터 갚자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현재 갚아야할 대출이 여러건이면 오래된 대출부터 갚는게 신용평점에 더 유리합니다. 신용평가는 기간으로 따지기 때문에 얼마나 오래 상환해왔는지를 보기 때문입니다. 대출은 여러건보다 한건으로 통합하여 갚는게 가장 좋지만 요즘 같이 금리가 계속해서 인상되는 시기에는 각 대출건마다 금리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기존 대출을 갚거나 금리가 낮은 정부 대출을 이용해 대환대출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6. 중도상환제도를 이용하자

    대출을 있는상태에서 여윳돈이 생긴다면 조금씩이라도 상환하면 신용등급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이 것을 중도상환제대로 부르는데, 말 그대로 대출 기간 동안에 돈이 생기면 갚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보통 은행권은 이 중도상환의 대한 수수료도 물게 해놔서 부담이 되지만, 요즘 대표적인 인터넷은행인 토스나 케이뱅크 중에서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상품도 많으며, 정부에서 출시한 특례보금자리론 같은 것도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부분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건 평점이 떨이지지 않는다

     

     

     

     

    2023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신청내용 및 신청방법 총정리

    2023 근로자 생활안정자금은 혼례비, 자녀학자금, 의료비, 부모요양비, 장례비, 임금감소생계비, 소액생계비, 자녀양육비로 나눠져 있습니다. 연리 1.5%로 최대 1,250만 원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신

    yuris21.tistory.com

     

     

    저신용 신속채무조정 특례 프로그램 확대

    금융위원회는 청년층 (34세 이하)를 대상으로 기존 약정 이자를 30~50% 낮춰주는 저신용 신속채무조정 특례 프로그램을 3월부터 전 연령층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대상자를 확대함으로써 취

    yuris2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