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부동산정보통

GTX A노선 이용 요금 확정 및 교통비 할인 혜택 (수서~동탄 구간)

by 유리짱 2024. 3. 24.

GTX A 노선 중 수서 ~ 동탄 구간이 3월 30일 먼저 개통되면서 이용 요금은 4,45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다만 각종 할인 혜택 및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2~3천원 대로 저렴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할인 혜택도 정보도 함께 알아가세요.

 

GTX 전체 노선도

 

GTX A노선 교통비 할인은 주말할인, 환승할인 등이 있습니다.

 

 

GTX  A노선 (수서 ~ 동탄 구간)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A노선 수서 ~ 동탄 구간은 GTX 중 최초로 개통하는 노선으로 3월 30일에 개통됩니다. 개통 시 수서 ~ 동탄 구간 4개 역 중에 수서역·성남역·동탄역에 정차할 예정이며, 구성역은 안전 및 공정 상 당초 계획대로 6월 말에 개통될 예정입니다. 동탄에서 수서 방향 기준으로 배차 간격은 평균 17분이지만 SRT와 공용 구간을 이용하기 때문에 14~21분으로 편차가 생길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인터넷 포털, 역무원 등을 통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수서 ~ 동탄 구간
이동수단
소요시간 운행계획
GTX  약 20분 소요 첫 열차 : 오전 5시 30분 운행 시작
마지막 열차 : 각 역 새벽 1시경 도착
승용차 약 45분 소요
버스 약 75분 소요
수서역, 성남역, 동탄역 : 2024년 3월 30일 개통
구성역 : 2024년 6월 말 개통

 

gtx a 노선은 구간별로 개통하여 2028년 전 구간 개통이 완료됩니다.

 

이용 요금

이번에 개통하는 수서 ~ 동탄 구간 GTX의 기본요금은 3,200원으로, 여기에 5km 마다 거리요금 250원(10km 초과 시)이 추가되는 구조입니다. 이에 따라 수서 ~ 동탄 구간 요금은 4,450원, 수서 ~ 성남 3,450원 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할인 혜택을 받을 시에는 2~3천원 사이로 이용 가능합니다. 곧 개통되는 재정 구간 외 수서에서 삼성역, 서울역, 파주 운정 등까지 가는 민자구간 요금은 확정되지는 않았습니다. 

 

구분 수서 ~ 동탄
(32.8km)
수서 ~ 구성
(21.6km)
수서 ~ 성남
(10.6km)
성남 ~ 구성
(11.0km)
성남 ~ 동탄
(22.1km)
구성 ~ 동탄
(11.1km)
평일 4,450원 3,950원 3,450원 3,450원 3,950원 3,450원

 

 

할인 혜택 4가지

 

 

할인 혜택은 K-패스 이용, 계층별 할인, 주말 할인, 환승 할인 등의 해당할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K- 패스는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경로·장애인·유공자를 구분하지 않으므로, 이용자가 각자 이용패턴에 따라 K-패스와 GTX 할인 프로그램 등을 비교하여 더 경제적인 방법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단, K-패스와 GTX-A 자체 할인은 중복 적용이 불가합니다.

 

GTX 할인 혜택 이용 금액 환급률 혜택 받는 방법
K 패스 일반인 3,560원
청년 3,110원
저소득층 2,070원
일반인 : 20%
청년층 (만 19세 ~ 34세) : 30%
저소득층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 53.3%
K 패스 구매 바로가기
(5월부터 시행)
계층별 할인 어린이(6~12세) : 2,100원
청소년 (13~18세) :3,850원
경로(65세 이상) : 2,950원
장애인과 유공자 : 2,100원
어린이(6~12세) : 50%
청소년 (13~18세) :10%
경로(65세 이상) : 30%
장애인과 유공자 : 50%
계층별 할인 혜택 받으러 가기
주말 할인 기본요금 10% 할인 (350원, 성인 기준)
6세 미만 영유아 : 보호자당 3명까지 무료로 이용
환승 할인 수도권(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버스·전철과 GTX를 갈아탈 때 기본요금을 중복해서
추가로 내지 않아도 되는 환승 할인 적용

 

GTX A노선 수서~통탄 구간 교통비 할인은 계층별 할인, K패스 할인 등이 있습니다.

 

GTX 요금 특징

GTX 요금은 준고속 열차임에도 불구하고, SRT와 다르게 수도권(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버스·전철과 GTX를 갈아탈 때 기본요금을 중복해서 추가로 내지 않아도 되는 환승 할인이 적용됩니다. 이에 따라, 특히 중거리·광역 간 이동 시 버스·전철을 갈아타야 하는 경우 GTX를 이용하면 훨씬 빠르고 경제적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같은 수서 ~ 동탄 구간을 운행하는 SRT가 GTX와 비슷하게 17분 정도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요금은 훨씬 낮으며, 여기에 할인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면 더욱 저렴해집니다.

 

구분 SRT GTX- A 차이 비고
단독 이용
(동탄역 → 수서역)
7,400원 4,450원 2,950원 -
환승 이용
(동탄역 → 수서역(환승) → 1호선 일원역)
8,800원 4,450원 4,350원 SRT 7,400원 + 전철 1,400원

GTX 4,450원 + 전철 0원
* 동탄 → 수서역 SRT는 17분 / GTX A는 20분 (3분 차이)

 

안내사항

GTX는 실수로 반대 방향 승강장에 진입하거나, 역에서 화장실 이용이 필요한 경우 등이 발생하더라도 같은 역에서 10분 이내에 교통카드를 다시 태그하면 추가 요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더불어 추후 GTX - A 운정~서울역 구간 개통 시, 열차 추가 투입 등을 통해 배차간격 단축 할 예정입니다.

 

GTX A 노선은 24년 3월 말에 수서에서 동탄 구간이 부분 개통됩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정보 

 

GTX A 노선도 및 운임 요금, 개통구간, 개통날짜 총정리

GTX A노선은 파주 운정역부터 킨텍스, 대곡, 창릉, 연신내, 서울역, 삼성, 수서, 성남, 구성(용인), 동탄역까지 개통되며, 각 구간별로 개별적으로 개통됩니다. 운임요금은 4,000원대로 예상되며, 아

yuris21.tistory.com

 

 

GTX A, B, C, D, E, F 노선도 및 개통시기, 개통일자의 모든 것

GTX 노선은 A, B, C, D, E, F 총 6개 노선으로, 현재 확정된 노선은 A, B, C 노선입니다. 올해 A 노선이 가장 먼저 개통되며, C 노선은 2028년, 마지막은 B 노선으로 2030년 개통됩니다. 다만 개통시기 및 개

yuris21.tistory.com

 

 

기후동행카드, K-패스, The 경기패스, 인천 I-패스 교통비 지원카드 총정리

서울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K-패스, 경기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The 경기패스, 인천광역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천 I-패스 모두 2024년 시행됩니다. 교통비

yuris2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