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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부동산정보통

GTX A, B, C, D, E, F 노선도 및 개통시기, 개통일자의 모든 것

by 유리짱 2024. 3. 16.

GTX 노선은 A, B, C, D, E, F 총 6개 노선으로, 현재 확정된 노선은 A, B, C 노선입니다. 올해 A 노선이 가장 먼저 개통되며, C 노선은 2028년, 마지막은 B 노선으로 2030년 개통됩니다. 다만 개통시기 및 개통일자는 사업추진과정에서 변동될 수 있습니다.

 

 

GTX 전 구간 노선도가 나타난 지도
출처 - 국토교통부
GTX 노선 정책.pdf
3.12MB

 

목차

    GTX 계획

     

     

    gtx 란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기존 수도권 지하철이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로 운행되는 것에 비해 GTX는 지하 40~50m의 공간을 활용 및 노선을 직선화하고 시속 100km 이상(최고 시속 200km)으로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입니다. 알려진 gtx 노선은 총 A,B,C,D,E,F 6개 노선이지만, 현재 예타가 통과되어 확정된 노선은 GTX  A, B, C 3개 노선으로, GTX A가 2024년 3월 30일 가장 먼저 개통됩니다. 

     

    GTX 노선 개통일자 이용 전망
    GTX A 2024년 3월 30일 하루 86만 명 이용 전망
    GTX C  2028년 예상
    GTX B 2030년 예상
    GTX D, E, F 미정 모든 GTX 개통 시 183만 명 이용 예상

     

     

     

    GTX A 노선도 및 운임 요금, 개통구간, 개통날짜 총정리

    GTX A노선은 파주 운정역부터 킨텍스, 대곡, 창릉, 연신내, 서울역, 삼성, 수서, 성남, 구성(용인), 동탄역까지 개통되며, 각 구간별로 개별적으로 개통됩니다. 운임요금은 4,000원대로 예상되며,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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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X A , B , C 노선

    GTX A,B,C 노선은 예타 (예비타당성)를 통과해서 A는 곧 개통, B는 곧 착공, C는 예타 통과된 상태로 수년 내 착공됩니다. 3개 노선 모두 확정되어 있는 상태로, A→C→B 순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A, B, C 기존 노선에서 추가로 노선을 연장하기로 발표했으며, A 노선은 동탄에서 평택 (지제역)까지, B 노선은 2030년 완공되면 경춘선을 활용해서 마석에서 춘천시까지, C 노선은 2028년 개통을 목표로 북으로는 동두천, 남으로는 아산까지 연장하게 됩니다.

     

    GTX A,B,C 노선이 나타난 지도
    출처 - 국토교통부

     

    GTX D, E, F 노선 신설

     

     

    정부는 GTX D, E, F 신설을 발표했으며, GTX-D 노선은 김포와 인천공항에서 교산과 원주까지, GTX E는 인천공항 ~ 덕소까지, GTX F는 왕숙 2→덕소 → 교산 구간만 일단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GTX D·E·F 노선은 정부가 앞으로의 계획만 발표했을 뿐, 현재 사업 계획 수립조차 없는 노선입니다. 일단 정부는 GTX D, E, F 구간을 1,2단계로 나눠서 1단계는 2035년 개통을 목표로, 현 정부 임기내에 예비타당성 통과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D, E, F 노선들이 앞으로 사업 계획 수립에 이어 예타까지 통과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GTX D,E,F 노선이 나타난 지도
    출처 - 국토교통부

     

    운임요금

    운임요금은 정확하게 발표되지 않았지만, GTX A 운임요금을 보면 4,000원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합리적인 수준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말 10% 할인, 대중교통 환승 할인 적용, K-패스 연계 등 다양한 요금 할인을 내놓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곧 개통되는 GTX A 운임요금이 발표되면 비슷하게 유추해 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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